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15)
(59)
일상 (136)
음악 (28)
영화 (19)
(12)
카페 (58)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 8. 14. 01:10
User Interface
i Tour Seoul 앱의 기본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한글도 있지만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이니만큼 캡처가 영어로 나갑니다. ^^) i Tour Seoul 앱은 현재 내 위치 주변의 가까운 POI를 기준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3G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경우 GPS를, Wi-Fi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WPS를 이용해서 현재 위치를 인식하게 됩니다. 초기 화면을 살펴 볼까요?


i Tour Seoul 앱의 특징이라면 UI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 Tour Seoul 앱은 총 세 가지 UI를 제공합니다. 1. 터치 UI에 최적화 된 Carousel, 2. 내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정보와의 거리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Map, 그리고 우리에게 익숙한 List입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정전식 터치 기능의 장점을 극대화한 Carousel UI가 가장 돋보입니다. 처음 UI를 접한 분들 가운데는 Carousel이 다소 민감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일단 익숙해지면 이만큼 편리한 UI도 없더군요.
 

Carousel

  

Map

 

List


Carousel UI의 경우 중앙에 나를 중심으로 20개의 POI가 펼쳐집니다. (위 화면 오른쪽 Carousel UI 상단 아이콘 박스 바로 아래 'Your Surroundings' 보이죠?) 물론 현재 위치를 옮기면 새로운 POI로 바뀌겠죠. 상단에 있는 작은 아이콘들은 카테고리 목록입니다. 식사, 숙박, 뷰티 앤 헬스, 엔터테인먼트 등의 12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카테고리 바로 아래 좌측의 돋보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내 주변 지역 뿐만 아니라 서울 전지역의 POI명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바로 아래 화면입니다.


상세보기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 상단의 카테고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보겠습니다.Tour Sites를 선택해볼까요? 아래 왼쪽 화면을 보시죠. 명동 주변의 Tour Sites로는 청계천 베를린 광장이 제일 먼저 나오는군요. 235m 라는 표기는 현재 위치로부터 해당 POI까지 거리입니다. 선택해보겠습니다.
아래 가운데 보이는 화면이 전체 보기 화면입니다. 제목, 주소, 도시, 카테고리와 전화 아이콘, 경로(Route) 아이콘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본문 설명과 사진이 있구요. 본문 설명을 선택하면 아래 오른쪽에 보이는 상세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Tour Sites 선택

전체 보기

상세 보기



경로안내-도보
전체 보기 화면으로 돌아가죠. 전화(Call)을 선택하면 해당 POI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아래 왼쪽에 보이는 화면이구요. 경로(Route)를 선택하면 해당 POI까지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POI가 현재 위치로부터 1km 이내에 있는 경우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도보로 이동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방향을 안내합니다. 아래 오른쪽 화면을 보면 도보경로(Pedestrian Route)라고 나와있죠? 단, 도보경로에 대해서는 추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래 박스설명을 읽어보세요.
도보경로 이외에 택시(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버스+지하철) 경로안내도 제공됩니다.

 
 



 ※ 도보경로(Pedestrian Route)에 대해서
엄밀한 의미에서 도보경로는 자동차 경로안내 처럼 Turn by Turn으로 안내가 되어야 합니다. ('5미터 앞에서 건널목 건너 우회전입니다'처럼요.) 하지만 국내의 경우 차가 다니지 않는 골목길은 TBT를 할 수 있는 지도회사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일부 구축되어 있으나 현실적으로 사용이 어렵다는 게 맞겠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N사가 서울 일부 지역의 도보안내 인프라가 구축했으나 진짜 일부 지역이고 그나마 업데이트가 1년에 한 번입니다. 두 번째, 위치 오차의 문제가 있습니다. 자동차용 네비의 경우 역시 빌딩숲 한 가운데서는 매우 큰 오차가 발생합니다.(테헤란로에 차를 몰고 가보셨다면 공감 100%) 도로폭이 10m 이상인 테헤란로에서도 오차가 발생하는데 하물며 1m 골목은 오죽할까요?

그래서 i Tour Seoul앱은 목적지가 1km 이내인 경우 목적지까지 방향선을 넣어 이용자가 직접 찾아갈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로안내-대중교통
대중교통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명동에 있지만 강남역에 있는 POI를 찾아서 검색해보죠. 초기화면(이 포스트 제일 처음 화면)면의 우측 아래쪽에 화살표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그 화살표가 다른 지역의 POI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선택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광화문, 남대문시장, 남산 일대, 대학로, 동대문 시장...등이 보이죠?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i Tour Seoul 앱의 주요 타겟은 서울을 관광하는 외국인 관광객입니다. 따라서 지역 구분 역시 구나 동단위가 아닌 외국인 관광객의 입장에서 쉽게 인지 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구분은 '해외 관광객 실태조사'등의 통계를 기반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을 목록화한 것입니다. 자, 그럼 강남역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위 화면을 보시죠. 강남역의 노리타 가든이 제일 먼저 나오네요. 상세정보를 선택하고 경로안내를 선택하면 위 우측과 같이 경로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택시나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의 경로안내겠죠? 그럼 대중교통 정보안내는 어떻게 제공될까요? 자동차 경로안내 우측에 있는 대중교통 정보안내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 좌측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지하철 혹은 버스와 지하철을 환승해서 가는 방법도 제공됩니다. 버스 경로안내 가운데 1005-1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아래 오른쪽 화면입니다.


위 오른쪽 화면에서 Map View를 선택하거나 목록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환승에 따른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봐주세요.

 

여기까지 i Tour Seoul 앱의 User Interface, 상세정보, 경로안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계속해서 부가기능을 보실까요?

i Tour Seoul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