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15)
(59)
일상 (136)
음악 (28)
영화 (19)
(12)
카페 (58)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10. 4. 20:40
동네에서 생크림 사기 너무 어렵습니다. 수요가 없으니 공급도 없는 것이겠죠. 몇 일 전에는 휘핑크림을 생크림이라고 박박 우기시는 아주머니도 있었습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는 일단 원재료(생크림은 동물성, 휘핑크림은 식물성)에서 차이가 있고 버터로 치면 생크림이 무염버터, 휘핑크림이 가염버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냥 비유입니다.^^)


스콘의 유래는 두 가지 설이 있더군요. 1) 스코트랜드왕의 대관식에 사용하는 성스러운 돌의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2) 네덜란드어로 '아름다운 빵(스쿤 브롯(schoonbrot))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는 설 두 가지가 그것입니다. 

발효 과정이 없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갑자기 먹고 싶어도 1시간 정도면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실패할 확률도 적구요. (지난 주에 집에 놀러왔던 최모양이 이 맛에 반해 다시 놀러오겠다는 후문이 전해집니다. ^^) 보통 스콘 레서피는 무염버터가 많이 들어가는데 이 레서피는 무염버터 대신에 생크림이 들어가서 훨씬 부드러운 식감이 있습니다. (책제목이 생각 안나는데 김영모 아저씨의...무엇입니다.) 달지 않고 고소해서 그냥 먹어도 맛있고 딸기잼같은 것을 발라 먹어도 맛있습니다.  

<피칸 클랜베리 스콘>
1)
중력분 160g
설탕 17g
베이킹 파우더 7g
클랜베리 35g (대신에 아무 베리나 써도 될 듯)
피칸 가루 10g, 다진 것 25g (역시 대신에 아무 콩이나 써도 될 듯)

2)
꿀 23g
생크림 165g

1)을 잘 섞은 뒤에 2)에 붓고 잘 반죽해서 조물 조물 만들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략 8개하고 반 개 정도가 나옵니다. (크기는 자유) 190도 오븐에 12분 구워주면 됩니다. (아, 반죽 다한 뒤에 15분 벤치타임 잊지 마시구요.)

달걀 노른자 40g에 우유 30cc, 소금 약간 넣어서 탈탈탈 섞은 뒤에 겉에 발라줍니다.